넷마블 코딩테스트 기출
이제는 IT 산업의 입문 시험으로 자리 잡은 코딩 테스트. 특히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일을 하는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역량으로 인식되는 이 코딩 테스트는 대기업은 물론 스타트업까지 일반적으로 고용 시 참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딩 테스트 고용 트렌드에서 넷마블은 이번에 공식적으로 코딩 테스트 기출 문제를 공개했습니다. 넷마블의 이번 기출 문제 발표와 함께 IT계열 학생과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출 문제 공개의 의의
코딩 테스트 기출 문제의 공개는 그동안 대기업 입사 경쟁자들 사이에서 매우 중요한 자산으로 여겨졌습니다. 대부분의 대기업에서는 기출 문제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출제 문항을 만들어내는 것이 출제의 지향점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복잡한 경쟁의 역동 속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역량을 격려하며, 이에 따라 수많은 개발자와 대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해왔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발도 같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입사 경쟁을 수행하는 취업자들로부터는 ‘바로 어제까지 제공이 되지 않았던 정보를 제공하며 공정성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는 비판이 발생했습니다. 반면 기출 문제 공개에 대한 지지를 보내는 개발자들은 이것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코딩 테스트 연습에 대한 종합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중에는 코딩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 서적이나 코딩 테스트 트레이닝 플랫폼 등 다양한 코칭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기출 문제를 학습하면 취업 경쟁에서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공정한 경쟁을 이끌어냅니다. 과거에는 대기업들이 자사의 입사자 산출을 위해 기출 문제를 활용해 불공정한 대전쟁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공식적으로 기수 문제가 공개됨으로써, 바른 경쟁을 권장하고 선발된 취업자들이 도덕적으로 일관성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요.
셋째, 새로운 연구개발에 대한 밑거름을 마련합니다. 새로운 테스트 케이스나 새로운 분류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등의 새로운 코딩 테스트 문제도 생기면 기존 문제를 이길 수 있을 만한 수준을 유지하며 새로운 개발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 기출 문제 발표의 의의를 생각해보면, 다양한 개발자들의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일하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경쟁적 조건에서 서로 몰입하고 경쟁하면서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의 기출 문제
넷마블의 기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를 제공하기 전에 기출 문제들은 백준, 프로그래머스 등 다른 코딩 문제 플랫폼에서도 공개됐습니다. 그러나 공개된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해당 데이터를 만드는 데 참조된 것들의 등장까지도 유지되었습니다.
1. 첫 번째 문제
방문해제
정수 N * N 크기의 이차원 배열 A가 주어지며, 모든 요소의 값은 0보다 크고 n보다 작은 수입니다. 다음은 그림의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두 번째 행, 마지막 열과 마지막 행입니다.
1 // 1 0
1 // 1 1
1 2 3
2. 두 번째 문제
공책
A와 B는 공통의 F 페이지 수를 가진 1개의 열린 공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A는 수학 숙제를 하기 위해 M1 페이지를 작성하고, 공책을 닫습니다. B는 M2 페이지를 작성한 다음 공책을 닫습니다. 이제 A는 다시 공책을 열어 M3 페이지를 작성하고, 공책을 닫습니다. 또한 B는 M4 페이지를 작성하고, 공책을 닫습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끝날 때까지 서로가 진행한 페이지를 계속해서 새로운 페이지에 작성합니다. 만약 둘 다 같은 페이지를 작성한 경우, 이전에 작성된 페이지를 지우고 그 페이지 위에 다시 작성합니다. 이런 식으로 페이지를 번호순대로 작성했을 때의 평균 작성한 페이지 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3. 세 번째 문제
연산자 전깃길
두 항목이 같은지 확인하기 위해 자료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두 항목이 같다고 말할 때는 더 많은 경우의 수가 있는 대상과 같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 이것은 유용하지 않은 데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숫자 n과 m을 곱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n x m = m x n이기 때문에 서로 같은 결과를 갖습니다. 따라서, 대칭성이 있는 경우는 제외하기 때문에 ‘작은 값 -> 큰 값’이 가능하다고 가정합니다.
이 문제는 10만 x 10만 크기의 테스트 케이스에서 N^2 혹은 Nlog(N)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FAQ 섹션
1) 대기업의 코딩 테스트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을까요?
– 대부분의 코딩 테스트 문제는 다양한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고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술 및 디자인 원칙을 적용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이 경우, 본인의 기술이 부족한 경우 인터넷의 여러 종류의 리소스를 참조해 보세요.
2) 코딩 테스트에서 팁은 무엇인가요?
– 포괄적인 정리와 학습 자료를 찾아최신 코딩 관련 뉴스나 블로그 등 다른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확인해봅시다.
3)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이 어렵나요?
– 프로그래밍이라는 기술은 지속적인 자기 교육과 반복적인 연습으로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전 가능성과 높은 초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단계는 지속적인 학습 및 조직적인 학습 절차를 활용하며, 팀워크를 통해 멘토링이나 토의를 통해 개발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4) 넷마블에서 발표한 기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가야하나요?
– 백준, 프로그래머스와 같은 프로그래밍 문제 플랫폼에서 기출 문제와 같은 문제를 찾아 풀어보세요. 예를 들어 공책 문제는 “백준 17226”로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옛날의 문제들은 새로운 커버리지와 규모에 적합한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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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코딩테스트 난이도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C, C++, Java, Python과 같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교육 및 경력이 없어도 응시 가능합니다. 응시자는 문제를 풀어 소스코드를 작성한 후, 해당 코드를 실행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코딩테스트에서는 총 5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유형은 구현, 동적 계획법, 그래프 탐색, 문자열 처리, 이분 탐색 등 다양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코딩테스트에서는 이전 코딩테스트에 비해 높은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넷마블은 게임 개발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코딩테스트에는 게임 개발과 관련된 문제가 다수 출제됩니다. 예를 들면, 게임 맵에서의 이동 경로 최적화, 유저의 플레이 패턴 분석 등이 출제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일반적인 코딩테스트보다는 난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게임 개발 및 알고리즘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Q1.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나요?
A1. C, C++, Java, Python 등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Q2.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응시 자격 제한이 있나요?
A2. 교육이나 경력이 없어도 응시 가능합니다.
Q3. 넷마블 코딩테스트에서는 어떤 문제 유형이 출제되나요?
A3. 구현, 동적 계획법, 그래프 탐색, 문자열 처리, 이분 탐색 등 다양한 문제 유형이 출제됩니다. 게임 개발 관련 문제도 출제됩니다.
Q4. 넷마블 코딩테스트에서는 난이도가 높다는데,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A4. 게임 개발 및 알고리즘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게임 개발을 직접 해보거나 대회 참가 등의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Q5. 넷마블 코딩테스트에 합격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5. 합격자에게는 인턴십 또는 정규직 채용이 제공됩니다. 인턴십은 6개월간 진행되며, 잘 수행한 경우 정규직 전환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넷마블 코딩테스트 후기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테스트 시간은 3시간이었다. 테스트는 C++ 언어를 사용하여 진행되었으며, 총 4문제가 출제되었다. 이번 코딩테스트에서는 구현력과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기초적인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했다.
코딩테스트를 응시한 개발자들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다”는 평을 내리고 있으며, 특히 3번 문제는 많은 개발자들이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하지만, 코딩테스트를 떠나 많은 개발자들이 넷마블에 입사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이제 매년 진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이번 코딩테스트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FAQ
1. 넷마블 코딩테스트는 이제 매년 진행되나요?
– 네, 넷마블은 이제 매년 코딩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 어떤 언어로 코딩테스트가 진행되나요?
– 이번 코딩테스트에서는 C++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3. 코딩테스트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어떤 유형인가요?
– 구현력과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기초적인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4. 코딩테스트를 통해 입사할 수 있나요?
– 코딩테스트는 입사를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넷마블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터뷰 및 평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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